인문학당 2017 <제여란: 그리기에 관하여>

아티스트 토크

제여란: 그리기에 관하여

2017년 3월 26일 일요일 오후 3시 

크기변환_ill_08

ⓒPatrice Pavis

오른쪽의 <강연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강연 신청하기

“제 그림은 끊임없이 무언가가 아니어야 해요.

다른 사람들도 처음 보는 어떤 장면으로 봤으면 좋겠어요.”

 

제여란의 추상회화는 자연의 일부를확대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화면 속에서 인체가 움직이고 있는 듯 보

이거나, 때로는 혼란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의 2017년 첫 인문학당 강

연에서 제여란 작가는 지난 30년간의 예술 활동을 이야기하며, 그만의 행위적 회화가 제작되는과정이 담긴

아트 필름 <화가/ 제여란 (박은영 감독, 30분 extract version)>을 상영합니다.

 

주제  그리기에 관하여

강연자  아티스트 제여란

일시  2017년 3월 26일 일요일 오후 3시

장소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지하 1층(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253)

참가비  5,000원

★ 현장에서도 신청가능합니다.

문의 031-955-4100

 

“제여란의 그림은 자연의 일부를 확대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마치 화면 속에서 인체가 움직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때로는 혼란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물감 덩어리와 색의 경계가 구성의 질서를 이루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바로 이 점이 그녀가 이룬 자신의 독특한 회화 언어에서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소재이다. 

비록 제여란의 회화가 자연의 흐름과 더불어 인간이 누르고 밀어 가공한 특징을 표현했더라도, 이는 이성이 지배하는 감정의 행동에 의한 것이지 결코 개인이 만드는 예지성과 우연성의 효과로만 볼 수 없다. 또한 그녀가 주도하는 색채의 운동은 그리는 행위라는 신체의 행동 과정을 명시한다. 이는 집합과 분산이 수시로 변화하는 경계를 드러낼 뿐만이 아니라 하나의 생명의 상태를 은유한다.”

_황두, 미술평론가

 

작가 소개

 

제여란 1985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고 1988년 동대학 회화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1988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2016년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개인전 <회화에 관하여>까지 총 14번의 개인전을 가졌다. 1984년 국립현대미술관 <제10회 앙데팡당> 전시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현대미술관, 테헤란 밀라드타워아트센터,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등의 그룹전에 참가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 동경화랑, 루드비히파운데이션, 서울시립미술관, 포스코센터, 토탈미술관, 코오롱, 바이엘, 인당미술관,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파라다이스시티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박은영 박은영은 회화, 영상, 사운드, 애니메이션, 설치, 부토와 무용영상 등의 다원예술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이다. 무용수, 조명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등 공연예술분야의 예술가 및 테크니션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디어의 다양한 충돌과 전도를 실험하며 인간의 형상, 몸, 정체성을 탐구하고 조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1997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였으며 2007년 파리 팡테옹 소르본 1대학 조형예술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경기창작센터(2012), 홍은예술창작센터(2013) 입주작가로 활동한 바 있다.

 

 

©2017 Mimesisart· All rights reserved.